유방 건강문제와 간호-1

2020. 5. 11. 21:53맛맛멋멋의 간호공부 정보/성인간호학

유방 건강문제와 간호

오늘은 유방에 대한 정보 및 건강문제와 간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조와 기능


[유방의 구조]

유방은 상하 제2~6늑골 사이, 좌우 흉골연~중앙액와선에 위치합니다. 구조는 유듀, 유륜선, 피지선인 몽고메리선, 혈액 공급하는 동맥, 림프관, 신경조직, 흉근으로 구조하고 있습니다. 유방은 유선조직과 섬유조직, 지방조직으로 위치하고 있으며 연령, 월경, 임신, 수유, 영양상태에 따라 구성비가 달라집니다.

 

[유방의 기능과 영향요인]

유방의 성장과 발육은 사춘기에 에스트로젠, 프로게스테론, 성장호르몬, 프로락틴, 코르티코이드 호르몬 등 영향으로 유선을 생성합니다. 폐경기 이후에는 크기가 약간 줄고, 부드러워지며 유선의 수가 줄어듭니다. 유방은 월경주기에 따라 월경이 커지고 압통, 소결절이 두드러집니다. 임신, 수유로 인해 유륜은 진하게 착색되고 직경이 넓어지고 유두가 진해집니다. 유선과 유관이 증식으로 유방이 확대되고 정맥이 울혈됩니다. 임신 4개월 후 부터 출산 후까지 초유가 분비됩니다.

 

[유방 자가검진]

생리 첫날을 제 1일로 간주하며 월경주기의 제 7일째. 즉, 끝난 직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구피임약 복용시 한달 복용하는 첫날이 적기입니다. 30세 이상은 매월 유방자가검진을 시행해야하며 35세 이상은 2년 간격으로 의사의 임상 유방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40세 이상은 1~2년 간격으로 의사의 임상 유방검사 및 유방촬영술을 해야하며 고위험군 여성은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성질환


[양성 유방질환]

35~50세의 여성에서 흔하며 양측성, 규칙적이고 단단하며 움직임이 느껴집니다. 통증과 종괴는 생리직전에 발생하며 생리 후에는 사라집니다. 폐경 시 섬유성 낭종이 재발 가능합니다. 가금 유두 분비물이 나오며 낭종은 암으로 전환이 되지 않습니다.

 

[섬유샘종]

15~30세 여성에서 흔하며 편측성 종괴입니다. 단단하나 압통은 없으며 유동성이고 생리와 상관은 없습니다. 절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입니다.

 

[유관 내 유두종]

관의 말단에서 자라는 종양이며 촉지가 잘 안됩니다. 분비물이 나오기도 하는데 유관을 제거하는 것이 치료방법입니다.

 

[유관확장증]

폐경 전,후 여성에서 보이는 양성 유방질환입니다. 유두 분비물, 작열감, 가려움증, 유두 주변 통증, 유륜 종창, 농성 분비물이 나타납니다. 유관을 절개하는 것이 치료방법입니다.

 

[여성형 유방]

사춘기 여성형 유방은 정상적인 생리현상입니다. 노인기 여성형 유방은 노인 남성의 40%가 양성입니다. 호르몬의 정상적인 비율 장애나 다른 문제로 인한 증상, 약물 부작용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노인성 유방은 별갸의 경계가 있는 덩어리면 진단받아야하나 그 외에는 치료가 필요없습니다.